Activities
Y-FoRM 활동은 방학을 포함한 연속 3학기의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Session (Junior)
3 months
Preparation
2 months
Session (Leading)
3 months
Y-FoRM 커리큘럼은 방학을 포함한 3개 학기(정규학기 - 방학 - 정규학기)로 구성됩니다. 신입 기수는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세션에 참여하여 넓고 깊은 금융 인사이트를 축적합니다. 신입 활동 종료 후, 신입 기수는 리딩 기수로 활동합니다. 리딩 기수는 금융 전반에 대한 지식이 갖춰져 있는 만큼, 관심 있는 금융공학 및 리스크 관리 주제를 직접 선택하여 방학세션 및 정규세션을 발제합니다. 모든 기수는 학기마다 2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이를 통해 학회원들은 세션에서 학습한 금융 도메인을 적용하고 의미 있는 결과물을 산출하게 됩니다. 또한 프로젝트 결과 발표를 진행하며 질의응답과 피드백의 시간을 가집니다.
방학 세션은 Options, Futures, and Other Derivatives 10th - Hull을 가이드라인으로 삼아 금융 전반, 그중에서도 구조화 상품 및 헷지 전략에 관해 공부하는 시기입니다. 발제자는 교재의 챕터 1~2개씩을 맡아 차시마다 번갈아 가며 세션을 시연하고, 다른 학회원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정규세션을 준비합니다.
Y-FoRM은 금융 도메인이 충분하지 않은 신입 학회원도 금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금융 기초부터 금융공학, 파생 상품 및 리스크 관리까지 세션을 단계화하여 진행합니다. 먼저, 금융기초 세션을 통해 리딩 기수들이 신입 기수들의 기본적인 금융 지식 향상을 돕습니다. 재무제표, Valuation 등의 세션을 통해 본격적으로 심화한 주제를 학습하기 전 역량 강화를 진행합니다. 그 후, 금융공학 세션을 통해 금융공학 분야의 기초를 학습하고, 금융 시장과 다양한 금융공학 이론에 대해 탐구하며 금융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도모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상품 및 리스크 관리 이론을 학습하여 도메인을 완성합니다. 모든 세션은 방학세션에서 다룬 기본적인 이론적 지식을 소개한 이후 이를 디벨롭시켜 발표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Y-FoRM이 지향하는 실무적 역량과 도메인을 겸비한 금융인으로의 성장을 도모합니다.
Y-FoRM은 서울대학교 채권파생금융학회 FIXERS, 성균관대학교 금융공학학회 FR와 연합세션을 진행합니다. 2024년 하반기에는 한양대학교 금융공학회 HYFE도 참석하여 4개의 학회가 상호 교류할 예정입니다.
연합세션에서 각 학회는 커리큘럼, 외부 활동, 프로젝트 활동 및 학회의 장기적인 계획을 공유하고, 각자의 커리큘럼에 따라 수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타 학회가 수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서로 피드백하며 금융공학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습니다. 연합세션이 마무리된 후에는 학회 간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뒤풀이 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금융권을 희망하는 타 학회원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금융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Y-FoRM은 다양한 분야의 스터디를 학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 주제를 선정하여 매주 기사를 읽고 논문을 분석하여 요약하는 시사 스터디를 통해 최신 금융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학회원들끼리 토론하며 지식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세션에 필요한 기초 파이썬을 학습하는 파이썬 스터디,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공부하는 투운사 스터디가 제공되며, 학회원들 각자의 선호와 진로에 따라 CFA, FRM, 보험계리사 등의 금융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Y-FoRM은 글로벌 퀀트사 WorldQuant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온·오프라인 설명회, 퀀트 리서치 직무 소개, 자동화 오프라인 교육 기회 및 다양한 알고리즘 트레이딩 및 알파 제작 웨비나를 제공받습니다. 또한, WorldQuant에서 주최하는 국제 퀀트 모의투자 대회 (IQC)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우수 성적 달성 시 대회 상금 및 BRAIN 컨설턴트 전환 기회, 가을 인턴 채용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Y-FoRM은 삼성증권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회원들은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S&T 부문 교육을 듣고 관련 과제를 수행하며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 우수 참가자에게는 3주간의 삼성증권 S&T 부서 인턴십 참여 기회가 부여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학회원들은 실제 업무 환경에서 실무 경험을 쌓고 전문 지식을 심화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Y-FoRM은 학기마다 DB금융투자에서 주관하는 학술 행사에 참여합니다. 학기별로 상반기에는 DB GAPS 투자 대회, 하반기에는 DB 금융경제 공모전에 참여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아 미래 금융 전문가로서 성장하고자 합니다.
Y-FoRM 학회원들은 DB GAPS 투자 대회에서 건전한 투자 문화의 확립을 위해 국내 외 주요 자산으로 구성된 글로벌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운영하며, DB 금융경제 공모전에서는 경제, 증권, 보험 등의 금융 및 관련분야의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를 진행하며 논문과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Y-FoRM은 정기적인 금융 실무의 이해 세션을 통해 금융권 현직에 계신 알럼나이 분들의 다양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제공받는 시간을 가집니다.
해당 세션을 방문해 주시는 선배님들은 재직 중이신 직무와 해당 직무가 수행하는 업무에 관해 설명해주시며, 업무에 필요한 역량, 해당 직무 준비 방법 등 정보를 자세하게 전달해 주십니다.
금융 실무의 이해 세션은 현직에 계신 선배님들과 만나 금융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며 실제 금융업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Y-FoRMer들이 미래에 현직으로 나아갈 때 많은 도움이 되어주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